인문학 풍수 강의

배합 2자공식법 배합절

참도 2018. 2. 20. 16:13

(1)배합(配合)2자 공식법(公式法): 배합절(配合節)

 

용(龍)의 능선을 기준으로 하여 산(山)의 배합(配合)을 측정하는 것은 산(山)의 기운(氣運)이 용맥(龍脈)을 타고 흐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용맥(龍脈)이 기복(起伏)과 굴곡(屈曲)을 거듭하면서 생룡(生龍)이 되어 산의 기운이 흐르는 곳에서는 혈(穴)이 맺어지고

 이곳에서는 산맥(山脈)과 패철(佩鐵)의 4선에 배치된 24자 중에서 간지(干支)의 중심선(中心線)과 일치하는 곳에서 배합(配合)하는

 경우에는 간지의 2글자 사이로 용맥(龍脈)의 기운이 흐르는데 이를 배합(配合) 2절(節)이라 한다.

 

 

 

배합(配合) 2절에서 용(龍)의 흐르는 방향(方向)의 입수절(入首節)에 따라 귀절(貴節)?부절(富節)?손절(孫節)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용맥의 흐름에 따른 분류로서 귀절(貴節)에는 관직의 분야에서 성공하는 입수절이며, 부절(富節)은 경제적인 부(富)의 축척으로

성공하는 입수절이며, 손절(孫節)은 자손을 많이 두는 입수절로 구분하는 것이다.

 

 

 

 

 

<표 3-3: 배합(配合) 2절의 구분>

 

 

 

구분(區分)

좌우선(左右旋)

입수절(入首節) 방위(方位)

발복(發福)

귀절(貴節)

우선(右旋)

임자(壬子) 갑묘(甲卯) 병오(丙午) 경유(庚酉)

관직(官職)

좌선(左旋)

자임(子壬) 묘갑(卯甲) 오병(午丙) 유경(酉庚)

부절(富節)

우선(右旋)

계축(癸丑) 을진(乙辰) 정미(丁未) 신술(辛戌)

부자(富者)

좌선(左旋)

축계(丑癸) 진을(辰乙) 미정(未丁) 술신(戌辛)

손절(孫節)

우선(右旋)

간인(艮寅) 손사(巽巳) 곤신(坤申) 건해(乾亥)

자손(子孫)

좌선(左旋)

인간(寅艮) 사손(巳孫) 신곤(申坤) 해건(亥乾)

 

 

 

 

 

 

 

귀절(貴節)의 특징은 태조절(太祖節)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주로 관직(官職)으로 진출하여 높은 지위에 오르는 후손들이

많은 것으로 용맥(龍脈)이 귀(貴)하고 양명(陽明)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임자(壬子) 입수절은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오행(五行)의 수(水)의 영향으로 인한 하락수(河洛數)의 1?6수(數) 년(年)에,

 

갑묘(甲卯) 입수절은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오행(五行)의 목(木)의 영향에 따른 하락수(河洛數) 3?8수(數) 년(年)에,

 

병오(丙午) 입수절은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오행(五行)의 화(火)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의 2?7수(數) 년(年)에,

 

경유(庚酉) 입수절은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오행(五行)의 금(金)의 영향으로 4?9수(數) 년(年)에 태어난 사람이 각각 귀(貴)의 발복(發福)을 받는다.

 

물론 오행(五行)의 토(土)의 영향인 하락수(河洛數) 5?10수(數) 년(年)은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여기서도 관산(觀山) 우선에 따라 조금은 빠르게 또는 조금은 늦게 귀(貴)의 발복(發福)이 오는 것이다.

 

 

 

부절(富節)은 고장절(庫藏節)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부(富)를 많이 축적(蓄積)하는 후손들이 많이 태어나는 절(節)로 용의 입수의 특징이 둥글 넙적하면서 산의 바닥에 깔아진 듯한 후부(厚富)한 모습으로

 

계축(癸丑) 입수절은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오행(五行)의 금(金)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4?9수(數) 년(年)에,

 

을진(乙辰) 입수절은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오행(五行)의 수(水)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1?6수(數) 년(年)에,

 

정미(丁未) 입수절은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오행(五行)의 목(木)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3?8수(數) 년(年)에,

 

신술(辛戌) 입수절은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오행(五行)의 화(火)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2?7수(數) 년(年)에

태어난 사람이 각각 부(富)의 발복(發福)을 받는다.

 

물론 오행(五行)의 토(土)의 영향인 하락수(河洛數) 5?10수(數) 년(年)은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여기서도 관산(觀山)

우선에 따라 조금은 빠르게 또는 조금은 늦게 부(富)의 발복(發福)이 오는 것이다. 작은 부절(富節)은 생룡(生龍)이 아닌

사룡(死龍)으로 관산(觀山)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런 관산(觀山)이 요구된다.

 

 

 

손절(孫節)은 태맥절(太脈節)이라고 불리는 절(節)로 여기서는 건강한 후손(後孫)들이 많이 태어나는 즉 손(孫)을 많이 두는

 내룡맥(來龍脈)으로 혈(穴)의 상부(上部)가 강(强)하고 분명(分明)한 것이 특징이다.

 

간인(艮寅)은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오행(五行)의 화(火)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2?7수(數) 년(年)에, 손사(巽巳)는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오행(五行)의 금(金)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4?9수(數) 년(年)에, 곤신(坤申)은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오행(五行)의 수(水)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1?6수 년에,

 

건해(乾亥)는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오행(五行)의 목(木)의 영향으로 하락수(河洛數) 3?8수(數) 년(年)에 태어난 사람에게

각각 손(孫)의 발복(發福)이 있다.

 

물론 오행(五行)의 토(土)의 영향인 하락수(河洛數) 5?10수(數) 년(年)은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여기서도 관산(觀山)

우선에 따라 조금은 빠르게 또는 조금은 늦게 부(富)의 발복(發福)이 오는 것이다.

 

 

 

배합절(配合節)에서는 입수절(入首節)이 정음(正陰)인 경우에는 여자(女子)가 정양(正陽)인 경우에는 남자(男子)가 영향을 먼저

받는데 이는 결혈(結穴)이 된 곳의 조산(祖山)과 용호(龍虎)와 안산(案山) 그리고 조산(朝山)에 따른 관산(觀山)으로 산(山)을 살피어

 판단하는 것이다.

 

 

 

 

 

 

 

 

 

 

 

 

 

 

(2)불배합(不配合)2자 공식법(公式法): 불배합절(不配合節)

 

 

 

불배합절(不配合節)로 들어오는 입수절(入首節)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기서는 산(山)의 위에서 아래를 볼 때 패철(佩鐵)의 24방위 중에서 두개의 방위가 서로 불배합(不配合) 상태로 들어오는 것으로 이는 두개의 방위(方位)가 서로 불배합(不配合)으로 들어옴으로 인해서 유골이 나쁜 영향을 받아 후손(後孫)에게 화(禍)가 미치는 좋지 않은 입수절(入首節)인 것이다.

 

여기서는 사람이 죽는 방위인 인패절(人敗節)과 재산상의 손실을 보는 재패절(財敗節) 그리고 건강이 나빠져서 질병을 일으키는 병패절(病敗節)의 방위(方位)로 나누고 있다.

 

 

 

 

 

 

 

<표 3-4: 불배합(不配合) 2절의 구분>

 

 

 

 

 

 

구분(區分)

좌우선(左右旋)

입수절(入首節) 방위(方位)

피해(被害)

인패절

(人敗節)

우선(右旋)

해임(亥壬) 인갑(寅甲) 사병(巳丙) 신경(申庚)

사람의 죽음

좌선(左旋)

임해(壬亥) 갑인(甲寅) 병사(丙巳) 경신(庚申)

재패절

(財敗節)

우선(右旋)

자계(子癸) 묘을(卯乙) 오정(午丁) 유신(酉辛)

재산의 손실

좌선(左旋)

계자(癸子) 을묘(乙卯) 정오(丁午) 신유(辛酉)

병패절

(病敗節)

우선(右旋)

축간(丑艮) 진손(辰巽) 미곤(未坤) 술건(戌乾)

질병의 발생

좌선(左旋)

간축(艮丑) 손진(孫辰) 곤미(坤未) 건술(乾戌)

 

 

 

 

 

 

 

인패절(人敗節)은 사람이 죽는 요절(夭折)하는 방위(方位)로 다음과 같은 화(禍)가 미치는데 이는 패철(佩鐵) 3선에 의한 3합(合) 오행(五行)에 따른 것으로

 

해임(亥壬) 우선(右旋) 입수절은 정음(正陰)으로 입수하였으므로 여자(女子)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좌선(左旋) 입수절일 경우에는 정양(正陽)으로 입수하였으므로 남자(男子)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1?6년(年) 수(數)에 북(北)쪽의 물(水)기운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하는데 여기서 오행(五行)과 관련되는 질병인 물(水) 기운이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신체(身體)에서는 신장(콩팥)?방광 그리고 사망의 수단으로는 익사?음독자살?약물중독 등으로 인한 사망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러나 여기서도 관산(觀山) 우선에 따라 입수절에 큰 흉석(凶石)이 있을 경우에는 물(수)기운이 아닌 쇠(金)기운으로 사망하는 것이다.

 

인갑(寅甲)에서는 우선(右旋)이나 좌선(左旋)이나 모두 정양(正陽)으로 입수를 하였으므로 남자(男子)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우선(右旋)일 때에는 인오술(寅午戌) 생(生)은 화(火)의 기운인 2?7수(數) 년(年)에 좌선(左旋)일 때에는 해묘미(亥卯未) 생(生)은 3?8수(數) 년(年)에 동(東)쪽의 목(木)기운인 간(肝) 종류의 질병으로 사망하는 것이다.

 

 

 

사병(巳丙)은 양쪽 입수 모두 정음(正陰)으로 입수를 하였기 때문에 여자(女子)가 영향을 받는데

 

우선(右旋)일 경우에는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금(金)의 기운인 4?9수(數) 년(年)과

 

좌선(左旋)일 때에는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화(火)의 기운인 2?7수(數) 년(年)에 사망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남(南)쪽의 화(火)기운으로 사망하는데 인체(人體)로는 심장(心臟)?폐(肺)에서 사망 수단으로는 폭발물?불(火)기운 등으로 사망하는 것이다.

 

신경(申庚) 우선(右旋)일 때에는 정양(正陽) 입수절이므로 남자(男子)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수(水) 기운인 1?6수(數) 년(年)에

 

좌선(左旋) 일때에는 정음(正陰) 입수이므로 여자(女子)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4?9수(數) 년(年)에 서(西)쪽의 금(金)기운인 교통사고?쇠(鐵)와 관련된 것으로 인해 사람이 죽는다.

 

 

 

재패절(財敗節)에서는 금전적인 것의 원인으로 인해 부도나 파산이 나서 재패(財敗)를 당하는 것으로

 

자계(子癸)에서는 모두 다 정양(正陽) 입수이므로 남자(男子)가 피해를 보는 것으로

 

우선(右旋)일 경우에는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1?6수(數) 년(年)에

 

좌선(左旋)일 경우에는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4?9수(數) 년(年)에 주색잡기(酒色雜技)나 축첩(蓄妾) 등의 여자(女子) 문제로 손재(損財)를 당하는 것을 말한다.

 

묘을(卯乙)우선(右旋)은 여자(女子)이면서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그리고 좌선(左旋)일때에는 남자(男子)이면서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1?6수(數) 년(年)에 재산상(財産上)의 피해를 많이 입어 아주 가난해지며 산(山)의 사격(砂格)에 따라 ‘거지’가 되기도 한다.

 

오정(午丁) 우선(右旋)은 정양(正陽) 입수이므로 남자(男子)이면서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2?7수(數) 년(年)에 손재(損財)를 보는 것이고

 

좌선(左旋)인 경우에는 여자(女子)이면서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재산상의 피해를 화재(禍災)나 음행(淫行) 등으로 피해를 입는다.

 

유신(酉辛) 모두 정음(正陰)으로 입수를 하였기에 여자(女子)가 해를 입는 것으로

 

우선(右旋)일 경우에는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4?9수(數) 년(年)에

 

좌선(左旋)일 때에는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2?7수(數) 년(年)에 질병으로 인해 가난해 지는 것이다.

 

 

 

병패절(病敗節)에서는 나쁜 질병이 발생하여 건강을 잃어 화(禍)를 당하는 것으로

 

축간(丑艮)은 모두 정음(正陰) 입수이므로 여자(女子)가 화(禍)를 입는 것으로

 

우선(右旋)에서는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4?9수(數) 년(年)에 해(害)를 입으며

 

좌선(左旋)에서는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2?7수(數) 년(年)에 화(禍)를 당하는 것으로 병명(病名)이 특이한 병(病)으로 화(禍)를 당하거나 또는 산형(山形)이 나쁜 곳에서는 ‘불구자(不具者)’가 나기도 한다.

 

진손(辰巽)은 우선(右旋)일 때에는 남자(男子)이면서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1?6수(數) 년(年)에 음행(淫行)으로 인해 병(病)이 생기고

 

그리고 좌선(左旋)일 때에는 여자(女子)이면서 사유축(巳酉丑) 생(生)이 4?9수(數) 년(年)에 음행(淫行)으로 인해 해(害)를 입는 것이다.

 

미곤(未坤) 우선(右旋)은 여자(女子)이면서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해(害)를 입으며

 

좌선(左旋)은 남자(男子)이면서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음행(淫行)으로 화(禍)를 당하는데 절손(絶孫)이 많이 되어 양자(養子)를 많이 받거나 후손(後孫)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술건(戌乾)은 모두다 정양(正陽)의 남자(男子)로서

 

우선(右旋) 일 때에는 인오술(寅午戌) 생(生)이 2?7수(數) 년(年)에

 

좌선(左旋)일 때에는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주색잡기(酒色雜技)등으로 병(病)이 나는 것이며 산(山)의 형태(形態)에 따라 ‘삼각형(△)’모양에서는 상부(喪夫)하고 ‘거꾸로 된 삼각형(▽)’형태의 산에서는 상처(喪妻)를 하며 산의 사격(砂格)이 나쁜 곳에서는 절손(絶孫)이 되기도 한다.

 

 

 

 

 

(3)배합(配合)3자 무기공식법(戊己公式法):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

 

 

 

배합(配合)3자 무기절(戊己節)은 배합(配合)2자에서

 

우선(右旋) 입수일 경우에는 배합(配合)방위 좌측(左側)의 지지자(地支字) 옆 천간자(天干字) 한 방위가 추가되어 입수 용맥이 3방위자의 중앙 지지자(地支字) 중심으로 산의 힘이 들어와 흉당(凶堂)을 되고,

 

좌선(左旋) 입수일 때에는 배합(配合)2자 방위의 우측(右側)의 천간자(天干字) 옆 지지자(地支字) 한 방위가 추가되어 입수 용맥 3방위자중 중앙 천간자(天干字) 중심으로 들어와 흉당(凶堂)이 되는 무기절(戊己節)을 말한다.

 

 

 

결혈(結穴)이 되지 않은 ‘배합3자 무기절’은 혈(穴)이 맺힌 배합2자의 귀?부?손(貴?富?孫) 절(節)로부터 왔기 때문에 각각 귀절무기(貴節戊己)?부절무기(富節戊己)? 손절무기(孫節戊己)라 한다.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에서는 용맥(龍脈)이 좋지 못한 관계로 용(龍)이 흩어지고 용(龍)의 흐름이 변화를 제대로 못하여 배합절(配合節)에서 일어난 길사(吉事)가 흉사(凶事)로 바뀌어,

 

귀절(貴節)은 귀절무기(貴節戊己)로 되어 재판하는 일이 생겨나는 관송(官訟)으로 바뀌고,

 

부절(富節)은 부절무기(富節戊己)가 되어 재산을 잃게 되는 사건이 생기고,

 

손절(孫節)은 손절무기(孫節戊己)로 되어 간음(姦淫)과 간통(姦通)을 하는 자가 많이 생기는 상피절(相避節)로 바뀌는 것이다.

 

 

 

 

 

<표 3-5: 배합(配合) 2절 무기공식법(戊己公式法): 배합무기절>

 

 

 

구분

좌선?우선

입수절(入首節) 방위(方位)

피해(被害)

귀절무기

(貴節戊己)

우선(右旋)

임자계(壬子癸) 갑묘을(甲卯乙) 병오정(丙午丁) 경유신(庚酉辛)

관송?재판

관재구설

좌선(左旋)

자임해(子壬亥) 묘갑인(卯甲寅) 오병사(午丙巳) 유경신(酉庚申)

부절무기

(富節戊己)

우선(右旋)

계축간(癸丑艮) 을진손(乙辰巽) 정미곤(丁未坤) 신술건(辛戌乾)

도적(盜賊)

재산손실

좌선(左旋)

축계자(丑癸子) 진을묘(辰乙卯) 미정오(未丁午) 술신유(戌辛酉)

손절무기

(孫節戊己)

우선(右旋)

간인갑(艮寅甲) 손사병(巽巳丙) 곤신경(坤申庚) 건해임(乾亥壬)

근치상간

간음?간통

좌선(左旋)

인간축(寅艮丑) 사손진(巳孫辰) 신곤미(申坤未) 해건술(亥乾戌)

 

 

 

 

 

 

 

귀절무기(貴節戊己)에서는 재판(裁判)을 받는 일이나 구설수(口舌數)에 오르는 일이 발생하는데 입수(入首)가 우선(右旋)으로 들어올 때는 재판에서 승소(勝訴)를 하나 재산과 명예에 오히려 피해를 보게 되고

 

좌선(左旋)으로 입수가 들어오면 패소(敗訴)를 함과 동시에 재산뿐만 아니라 명예도 잃는 일이 발생되는 것이다.

 

임자계(壬子癸) 우선(右旋)의 예를 들어 화복(禍福)을 보면 정양(正陽)이므로 남자(男子)이면서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오행(五行)의 수(水)기운인 1?6수(數) 년(年)에 재판(裁判)을 하는 사건(事件)이 발생하여 승소(勝訴)하나 승소로 인해 재산의 증가가 아닌 오히려 재산상의 피해를 보며 또한 임자계(壬子癸)는 순양(純陽) 3자이므로 정신 질환자가 나는 것이고,

 

자임해(子壬亥) 좌선(左旋)의 경우를 보면 재판(裁判)에서 패소(敗訴)를 하여 실형(實刑)이나 벌금형(罰金刑)을 선고(宣告)받아 재산상의 피해를 가져오나 순양 3자가 아니므로 정신병환자는 태어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배합(配合)3자 무기절(戊己節)에서는 피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부절무기(富節戊己)에서는 입수절의 정양(正陽)과 정음(正陰)에 따라 남여(男女)가 구분이 되면서 ‘도둑’을 맞게 되거나 ‘보증(保證)’으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되거나 ‘사기(詐欺)’등을 당하는 손재절(損財節)로

 

우선(右旋)이면 본인과 가까운 사람이나 친?인척 등에게 당하게 되고

 

좌선(左旋)이면 본인과 혈연관계가 먼 친?인척이나 친구 또는 회사동료 등으로부터 재산상의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손절무기(孫節戊己)에서는 상피(相避)로 인한 피해가 나는 것으로 이는 가까운 친인척(親姻戚)간의 근친상간(近親相姦)이나 또는 친인척이 아닌 사람사이에서의 간음(姦淫)이나 간통(姦通) 등의 불륜자(不倫者)의 후손이 태어나게 되는 무기절(戊己節)인 것이다.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에서도 패철이나 단순히 방위 위주가 아닌 관산(觀山)이 가장 최우선이고 그 다음에 패철(佩鐵)에 의한 산(山)의 사격(砂格)과 입수절(入首節)에 따른 화복(禍福)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4)불배합(不配合)3자 무기공식법(戊己公式法): 불배합무기절(不配合戊己節)

 

 

 

불배합3자 무기절(불배합 무기절)은 불배합2자(불배합절) 보다 피해가 더 크게 일어나는 산의 입수절로 산의 위에서 산의 아래로 보면 우선(右旋) 입수 용맥(龍脈)일 경우에는 불배합절의 좌측(左側)의 천간자(天干字) 옆의 지지자(地支字)의 한 방위가 추가되어 입수절의 3자의 중앙(中央)인 천간자(天干字)로 들어와 흉당(凶堂)이 되는 것을 말하며, 좌선(左旋)일 경우에는 불배합절의 우측(右側)의 지지자(地支字) 옆의 천간자(天干字)의 한 방위가 추가되어 중앙(中央)의 지지자(地支字)로 입수가 들어와 흉당(凶堂)이 되는 것을 말한다.

 

 

 

불배합무기절(不配合戊己節)에서는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의 용맥의 흐름보다 더 나쁜 것으로 사람이 불행한 죽음을 당하는 되는 인패무기(人敗戊己)과 가산을 탕진하는 재패무기(財敗戊己) 그리고 사람이 불구자 되는 병패무기(病敗戊己)로 볼 수 있다. 불배합무기절(不配合戊己節)에서도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과 같이 패철이나 단순히 방위 위주가 아닌 관산(觀山)이 가장 최우선이고 그 다음에 패철(佩鐵)에 의한 산(山)의 사격(砂格)과 입수절(入首節)에 따른 화복(禍福)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표 3-6: 불배합(不配合)2절 무기공식법(戊己公式法): 불배합무기절>

 

 

 

구분(區分)

좌선?우선

입수절(入首節) 방위(方位)

피해(被害)

인패무기

(人敗戊己)

우선(右旋)

해임자(亥壬子) 인갑묘(寅甲卯) 사병오(巳丙午) 신경유(申庚酉)

오사(誤死)

비명횡사

좌선(左旋)

임해건(壬亥乾) 갑인간(甲寅艮) 병사손(丙巳巽) 경신곤(庚申坤)

재패무기

(財敗戊己)

우선(右旋)

자계축(子癸丑) 묘을진(卯乙辰) 오정미(午丁未) 유신술(酉辛戌)

가산탕진

파산?부도

좌선(左旋)

계자임(癸子壬) 을묘갑(乙卯甲) 정오병(丁午丙) 신유경(辛酉庚)

병패무기

(病敗戊己)

우선(右旋)

축간인(丑艮寅) 진손사(辰巽巳) 미곤신(未坤申) 술건해(戌乾亥)

불구자

(不具者)

좌선(左旋)

간축계(艮丑癸) 손진을(孫辰乙) 곤미정(坤未丁) 건술신(乾戌辛)

 

 

 

 

 

 

 

인패무기(人敗戊己)에서 당하게 되는 피해는 어린 소녀?소년의 죽음과 불행하게 사망에 이르게 되는 오사(誤死)나 급사(急死) 또는 비명횡사(非命橫死) 등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큰 화(禍)를 입게 되는데,

 

해임자(亥壬子) 우선(右旋)의 경우에서 보면 정음(正陰)으로 입수를 하므로 여자(女子)이면서 해묘미(亥卯未) 생(生)이 3?8수(數) 년(年)에 물(水)기운이나 기두자가 해(亥)인 관계로 목(木)기운인 간과 관련된 병으로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이고,

 

임해건(壬亥乾) 좌선(左旋)의 경우는 남자(男子)이면서 신자진(申子辰) 생(生)이 1?6수(數) 년(年)에 물(水)기운으로 또는 기두자가 임(壬)이므로 역시 같은 수(水)기운으로 사망하게 되는 것이다.

 

 

 

재패무기(財敗戊己)에서는 파산(破産)이나 부도(不渡)등으로 인해서 가산(家産)을 모두 탕진(蕩盡)하여 궁핍(窮乏)한 생활을 하는 것이다.

 

 

 

병패무기(病敗戊己)에서는 불구자(不具者)의 기운이 있는 방위로서 사고(事故)나 불치병(不治病)이나 질병(疾病)등으로 인해서 불구자(不具者)가 되는 무기절(戊己節)인 것이다.

 

 

 

 

 

 

 

 

 

 

 

 

(5)24방위(方位) 길흉화복(吉凶禍福)

 

배합절(配合節)과 불배합절(不配合節) 그리고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과 불배합무기절(不配合戊己節)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보면 다음과 같다.

 

 

 

1)배합절(配合節)

 

귀1절(貴一節)이면 군수급이 나고, 귀2절이면 국장급이 나고, 귀3절이면 장?차관급이 나고, 귀4절이면 대통령이 나는 것이고,

부1절(富一節)이면 백석부자 나고, 부2절이면 천석부자 나고, 부3절이면 만석부자 나고, 부4절이면 일국부자 나는 것이고,

손1절(孫一節)이면 1?2형제 두고, 손2절이면 3?4형제 두고, 손3절이면 5?6형제 두고, 손4절이면 많은 자손 번성하는 것이다.

 

 

2)불배합절(不配合節)

 

인패1절(人敗一節)에서는 사망자가 나고, 인패2절이면 연속참사 나고, 인패3절이면 많은 사망자 나고, 인패4절이면 온 집안이 멸망하는 것이고,

재패1절(財敗一節)에서는 재물(財物) 손재(損財)하게 되고, 재패2절이면 연속 파산되고, 재패3절이면 많은 거지 자손 낳고, 재패4절이면 온 가족이 모두 거지가 되는 것이고,

병패1절(病敗一節)이면 병?환자가 낳고, 병패2절이면 연속해서 병?환자 계속낳고, 병패3절이면 많은 수의 병?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병패4절이면 전체가족이 병?환자가 되는 것이다.

 

 

3)상부절(相符節)

 

상부절(相符節)이란 입수1절(入首一節)과 입수2절(入首二節)이 연속해서 같은 입수절(入首節)의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이는 ‘길입수절(吉入首節)’이면 연속해서 길(吉)한 입수절(入首節)이 들어오고 ‘흉입수절(凶入首節)’에서는 연속해서 흉(凶)한 입수절(入首節)로 들어오는 용맥(龍脈)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동일(同一)한 당판(堂板)에서 길흉(吉凶)의 입수절이 같이 동시에 섞여있는 입수절(入首節)은 있을 수 가없으며 이는 또한 관산(觀山)에 의해서 길흉(吉凶)을 보는 것과 동시에 패철(佩鐵)로 입수(入首)를 측정하여도 알 수가 있다.

배합절(配合節)의 상부(相符)를 보면 크게 길(吉)한 생기는데 먼저

귀절(貴節)이 상부하면 특진(特進)?대과(大科)하고,

부절(富節)이 상부하면 일확천금(一攫千金)하게 되고,

손절(孫節)이 상부하면 쌍태아(雙胎兒)가 태어난다.

불배합절(不配合節)이 상부(相符)하면 훨씬 더 흉(凶)한 사건이 발생하는데

인패절(人敗節)이 상부하면 급사자(急死者)가 생겨나고,

재패절(財敗節)이 상부하면 속패하여 가산탕진(家産蕩盡)하고,

병패절(病敗節)이 상부하면 급시득병(急時得病)하게 된다.

배합무기절(配合戊己節)이 상부(相符)하면 배합절(配合節)의 길사(吉事)가 흉사(凶事)로 바뀌어

귀절무기(貴節戊己)가 상부하면 속패관송(速敗官訟)이 일어나고,

부절무기(富節戊己)가 상부하면 사기횡령(詐欺橫領)을 당하게 되고,

손절무기(孫節戊己)가 상부하면 속출상피(速出相避)가 일어나는 것이다.

불배합무기절(不配合戊己節)이 상부(相符)하면 큰 흉사(凶事)가 일어나는데

인패무기(人敗戊己)가 상부하면 급시오사(急時誤死)가 일어나고,

재패무기(財敗戊己)가 상부하면 일조전파(一朝全破)하게 되고,

병패무기(病敗戊己)가 상부하면 불시불구(不時不具)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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