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중국 문제

남북철도 조사 2600km 18일간

참도 2018. 11. 30. 13:41

2600km 대장정, 18일간 철도조사 어떻게 이뤄지나

[the300]경의선→동해선 1200km 구간 조사…조사 후 기본계획 수립

머니투데이 도라산=공동취재단, 권다희 기자 |입력 : 2018.11.30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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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0km 대장정, 18일간 철도조사 어떻게 이뤄지나


 30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진행하는 철도 공동조사는 남북 공동 조사단이 열차에서

숙식을 하며 북측 경의선·동해선 구간을 직접 운행·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동조사단, 18일간 열차에서 숙식하며 北 철도 조사

우선 우리 열차 6량이 30일 오전 우리측 기관차로 서울역에서 도라산역을 거쳐 북측

판문역에 도착하면 우리 기관차는  귀환하고 북측 기관차와 우리 열차 6량이 연결된다.  

조사단원을 태우고 북측 철도 2600km를 운행하게 되는 이 철도차량은 무궁화호 등을

개조해 만들어졌으며, 숙식이 가능하도록 유조차, 발전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식수차 등을 모두 포함했다.  

운행·난방 등에 필요한 5만5000리터의 유류를 실은 유조차,

300kw의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발전차, 72석의 객차, 2층으로 이뤄진 28석의 침대차,

 사무공간·세면시설이 있는 침식차, 물을 실은 유개화차 순이다.

우리 조사단원은 기관사 2명을 포함해 총 28명이다.

통일부, 국토교통부 과장급 당국자들과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

민간전문가 13명이다. 북측도 우리와 유사한 규모의 조사단을 꾸린 걸로 알려졌다.

조사단원 중엔 2007년 경의선 조사에 참여했던 당국자도 포함됐다.

박상돈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회담 2과장과 함께 공동 조사단장을 맡은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은 2007년 12월 12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한 현지조사에 참여했었다.

기관사 김재균씨도 2007년 5월 17일 우리 화물열차가 북측 지역까지 시험 운행했을 때 이를

담당한 승무원이었다. 우리 화물열차는 2007년 12월11일부터 2008년 11월 28일까지

도라산역과 판문역 사이를 운행했다.

◇경의선→동해선 순 총 1200km 구간 조사…동해선 일부는 버스로 점검

조사단은 우선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 약 400km를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조사한다.  

이후 28명을 태운 열차가 다시 평양으로 내려오면 조사단은 차량으로 남측에 복귀하고

 열차만 평라선을 통해 동쪽으로 이동한다.

열차는 강원도 원산을 거쳐 인근 안변으로 이동해 동해선 조사를 준비한다.

이 기간 복귀했던 28명 중 일부를 포함한 새로운 동해선 조사단원이 버스를 타고

다시 북측으로 이동한다.  

이들은 우선 8일부터 동해선 중 ‘금강산역~안변역’ 구간을 버스로 이동하며 조사한다.

이 구간은 열차를 이용하지 말아 달라고 북측이 요구했다고 한다.

 열차가 달리기 여의치 않은 철로 상태 때문인 걸로 추정된다.

이후 동해선 조사단은 안변역에 도착한 열차를 타고 다음달 17일까지 안변역~두만강역

구간을 점검한다.

금강산역~두만강역 약 800km 구간을 10일에 걸쳐 진행하는 일정이다.  

두만강역까지 조사를 마친 열차와 조사단원은 원산으로 내려오며 이후 우리 측

조사단원은 버스를 이용해 남측으로 복귀한다.

 남북공동철도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3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내 경의선철도통문을 지나고 있다.  남북은 이날부터 18일 간 경의선 개성~신의주 400㎞ 구간과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800㎞ 구간 등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30/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북공동철도조사단을 태운 열차가 3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비무장지대내 경의선철도통문을 지나고 있다.

남북은 이날부터 18일 간 경의선 개성~신의주 400㎞ 구간과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800㎞ 구간 등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30/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사 후 철도 연결 기본계획 수립…연내 착공식 방식도 北과 협의


조사단은 이 기간 철로 및 관련 시설들을 점검한다.

전문가들이 육안으로 시설들을 점검하며 일부 구조물은 테스트기로 노후화를 파악한다.

남북은 지난 7월 20일 동해선과 7월 24일 경의선 구간 궤도, 노반 등을 공동 점검했는데

당시 점검에 따르면 철로보다도 안전과 직결된 터널과 교량 등의 보수가 시급한 걸로 파악됐다.  

경의선의 경우 2007년 후 11년 만에 이뤄지는 현지조사라 이 기간의 시계열 분석도 가능하다. 열차가 직접 달리는 방식의 조사는 동해선 구간은 처음이다.

북측이 시설을 얼마나 공개할 지도 변수다.

임종일 조사단장은 출발 전 “북측 관계자들이 우리에게 얼마만큼 보여주느냐에 따라

이런 것들(조사)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우리 측은 우선 다음달 17일까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이후 추가 조사를 할 가능성이 높다.

추가조사까지 마치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본설계에 나서는 순서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날 기자들에게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 북측과 어느 수준으로

협력하고 기간을 어떻게 둘지를 잡는 것”이라며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협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내 착공식 준비는 조사와 별도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 등을 통해

진행할 전망이다. 북측은 현지조사 보다도 착공식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한다. 

우리 측은 아직 북측과 착공식 장소나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으나

‘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을 함께 한다는 원칙은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남북정상 합의 사안인 ‘연내’란 기한도 물리적으로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아직 완료되지 않은 도로 공동조사를 철도조사 기간 중 별도로 실시할 수도 있다.  

남북은 경의선 쪽의 도로 공동조사는 지난 8월 진행했지만, 동해선 구간에 대한 일정은 잡지 못했다. 동해선 도로와 관련해선 통일부와 국토부 관계부처가 협의 중인 상황이다.  

착공식을 진행하는 장소나 북측 인사 중 누가 참석하느냐 등에 따라 대북 제재 위반 논란이

다시 불거질 수도 있다. 착공식이 북측 지역에서 이뤄질 경우 착공식에 쓰이는 반입물자가

제재 대상이면 문제가 될 수 있어서다.

통일부 당국자는 “착공식 제재 위반 문제까지 한미 워킹그룹에서 논의가 됐다”며

 “국제사회 제재에 저촉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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