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초 한화생명이 자본금 30억원 규모의 '한화금융에셋'을 설립한데 이어
삼성생명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GA 10여개를 개설해 소속설계사 약 500명을 투입할 계획이다.
자본금 400억원 안팎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미 한화금융에셋은 12개 지점에 소속설계사 300명이 활동 중이다.
GA는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회사의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법인대리점을 뜻한다.
보험 상품을 개발하는 보험사의 보험 계약 체결을 대리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보험사들의 구조조정에 퇴사한 임직원 등이 보험유통시장에 진출해 조직한
법인대리점을 중심으로 GA 시장이 형성됐고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도 그동안 일부 GA와 계약을 맺고 보험상품을 판매해왔다.
그러나 수수료 협상 등에서 영향력이 커진 대형 GA에 대한 견제와 전속 설계사들의 GA 이직 증가,
저금리 저성장 장기화에 따른 채널 운영상의 비용 절감, 향후 GA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등의 이유로 자회사형 GA를 설립했다
. GA라는 특성상 설계사들이 자사 상품 외에도 타 보험사 상품을 일부 판매할 수 있도록 하더라도 장점이 더 많다고 판단한 것이다.
보험사는 보험업법 115조에서 규정한 보험업 경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 등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신고만 하면 자회사를 소유할 수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GA 채널을 통한 판매 비중이 20~30%로 늘어나면서 GA 시장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게 됐다"며
"전속설계사들 가운데 GA로 이직하려는 우수 인력들의 이탈을 막고 기존 GA에서 활동중인 우수한 설계사들을 영입하기
위해서도 자회사형 GA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 전체 보험설계사 39만6988명 중 GA 소속 설계사는 18만5139명으로 46.6%를 차지한다.
또 전체 신규판매액 가운데 보험대리점의 판매비중은 36.4%(24조87억원)에 달한다
. 보험사에 소속된 전속설계사 채널 확보가 어려웠던 일부 중소형
ㆍ외자계 보험사들이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GA와 계약을 맺고 영업조직을 활용하면서 영향력은 크게 확대됐다
. 특히 중소형 보험사들의 경우 판매 의존도 때문에 수수료 협상에서 대형 GA들에게 끌려다닐 정도다.
권오경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보험사가 GA를 신규로 설립해 자회사화 하는 경우 해당 GA의 지분 대부분을 보유함으로써
수수료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험사의 영업정책이 잘 반영될 수 있는 경영상 통제력 확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사 관계자는 "향후 보험판매전문회사가 도입될 경우를 대비해 보험사들은 자회사형 GA를 설립하고
이 조직을 전환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려는 포석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GA채널과 기존 설계사 채널과의 마찰도 우려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서 자회사형 GA 설립은 전통적으로 유지해온 전속설계사 채널과의 마찰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모회사의 판매 노하우 등을 적극 지원하고 기존 조직과의 불필요한 마찰과 비용발생을 피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채널의 취급 상품을 달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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