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목모임/곧은터

[스크랩] 오래만에 산나물교육을 했더니 지치네요.

참도 2012. 12. 30. 17:48

교육시기 : 2011년 5월 4일 수요일(저녁7시00분~11시20분)

교육장소 : 부경대학교 이용태교수님 개인강의실

교육주관 : 참살이(김용철)

교육내용 : 산나물 구별과 산나물 식용법 및 보관방법, 효소담그법, 담금주 하는방법.

교육참석 :까미님/야도님/심마니님/산지기님/산지기님게스트/산수유나무/무아님/산너머님/이용태교수님

 

제가 개인적으로 강의를 예전에 12년동안 야학으로

방송대행정학과를 강의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사정이 있어 강의를 중단한지가 10년이 넘어

오래만에 강의를 할려고 하니.....흐흐 좀 어럽네요.

기본적으로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로 하고 몇칠동안 강의내용을 정리해서 강의에 임했습니다.

산나물이라는 것이 너무 범위가 광범위하고

산나물 한식물만 가지고도 몇시간을 할수 있을만큼 지식이 풍부하지만

이번 강의는 짧은 시간내에 많은 양을 다 소화 해야 겠기에 핵심적인 부분만 하기로 했습니다.

 

매번 강의때마다 어려움운 점은

배우고자 하는 수강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강의에 임하면 기본적으로 20분이상이 되어야 강의에 들어가지만

이제는 그런 소수의 인원조차 모을수 없지요.

이번에도 수강인원이 적을것이라 생각하고 한분이라도 오시면 강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까지 받아본 수강신청은 9분이고

마지막에 한분이 취소하여 8분이 함께 했네요.

인원이 적어 서먹서먹 할만도 하지만 모두들 너무 진지하게 열공하시여

제가 도리어 많은 힘을 얻어 장장 4시간이상을 쉬지않고 했습니다.

너무 열심히 하다보니 책의 절반만 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다음에도 이런 교육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습니다.

(제가 직장일에,산야초건강원일에,자원봉사에,상담에......너무 바빠서 시간이 내기가 어럽네요.

그렇지만 분기별로 1회는 꼭 하기로 하고 더불어 추가 특별강의도 하고자 약속을 했습니다.)

 

아울러 이렇게 급하게 일정을 잡지 않고

한달정도 시간을 잡아 일정을 공지하여 더 많은 회원분들에게 혜택을 드리기로 했습니다.

 

바쁜와중에도 참석해 주시어 경청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4시간 이상을 꼼짝도 않고 끝까지 들어(수강)  해 주시어 제가 다 감동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럽게 강의실을 모료로 대여해 주시고

커피와 과일 떡 까지 주시고 마지막으로 한약강의까지 해 주신 이용태교수님!

너무너무 감사 합니다.

(교수님께서는 제게 언제든지 강의실을 이용하라고 하셨네요...ㅎㅎ)

제가 인복이 많아 늘 주변분에게 신세만 짐니다.

 

 


 

이번에 함께 한 분들입니다.

한분은 먼저 가시고 사진은 교수님이 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용태교수님이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이용태교수님하고 기념사진!

출처 : [우수카페]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참살이(金容哲)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