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전통의 탁구명가 스티가(STIGA)의 정식 수입원인 탁구닷컴(tak9.com)의 도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강좌의 시연자는 순수 동호인이며 탁구실력은 중급정도입니다. 본 강좌는 제한없이 퍼나르기가 가능합니다.(단 출처를 확실히 남겨주세요) |
1. 서비스의 개념과 규칙
1-1서비스의 개념
서비스는 랠리의 시작이다.
1-2 올바른 서비스
2.6 올바른 서비스 요약 1.손바닥(손가락X) 위에 올려 2.잠시 멈춘 후(후다닥 서비스X) 3.위로(옆으로X, 뒤로X) 4.16cm 이상(손바닥에서 떨어지는 시점부터 16cm임) 던져 5.내려오는 공(올라가는 공X)을 친다. 6.이때 공의 위치(서버의 몸, 라켓의 위치는 무관함)는 엔드라인 밖-테이블 위이다 |
2.회전의 원리
이번 원리 편에서는 각 회전을 구사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기본을 다룬다.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동작이 다소 과장되어 있음을 유의하자.
2-1.하회전 집중연습
서비스의 기본은 리시버의 2구 공격을 피하는 것이므로 강력한 하회전 서비스를 자유 자제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서비스의 필수요소이다. 횡회전이 약간 섞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개의치 말자.
연습2-1-1. 라켓을 수평에 가까운 방향으로 움직여 공의 아래부분을 스치듯 잘라내는 연습. 이때 공을 시계로 연상하였을 때 5시에서 6시 사이를 도려낸다. |
연습2-1-2. 블레이드를 사선으로 내리쳐 공의 4시에서 5시 사이를 스치듯 도려낸다. *주의: 이 연습은 단독 서비스로는 의미가 없고 페인트 모션을 위해 이런 각도로도 하회전을 넣는 감각을 익히는 것이 목적임. |
2-2.횡회전 집중연습
횡회전은 실전에서 거의 하회전이나 전진회전에 섞여서 사용된다.
방향에 따라 횡회전 / 역횡회전(YG서비스)으로 구분한다.
연습2-2-1. 횡회전 라켓을 수직으로 세워 서버의 몸과 가까운 쪽의 공의 옆면을 스치듯 잘라준다. 자연스럽게 그립 끝은 천정, 라켓 끝은 바닥, 팔꿈치는 겨드랑이에서 최대한 멀게 위치할 것이다. |
연습2-2-2. 역 횡회전 연습1과 같은 자세로 서버의 몸과 먼 쪽의 옆면을 스치듯 잘라준다.(실제 횡회전과 역횡회전의 타구 지점은 크게 차이나지 않으나 연습단계에서 이런식으로 구별하는 것이 좋다) |
연습2-2-3. 마치 훅펀치를 날리듯이 블레이드 끝부터 출발하여 공의 바같 쪽 옆 부분을 비벼준다. |
2-3.전진회전 집중연습
전진회전 서비스는 기습적으로 롱서비스를 구사하거나 횡회전 또는 너클볼과 함께 페인트 모션을 주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습2-3-1. 전진 긁기 머리를 쓰다듬듯 볼을 앞으로 굴려준다. 공의 1시에서 2시 사이를 쓰다듬는다. |
연습2-3-2. 전진 튕기기 손목만으로 드라이브를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플릭을 연한하면 됨) 타구지점은 볼의 3시이다. |
연습2-3-3. 전진 튕기기에서 타구지점 달리하기 2-1-2를 거꾸로 실현한다. |
2-4.너클볼의 개념(연습은 페인트모션에서)
너클볼은 회전의 없거나 아주 약한 볼이다.
아무리 강한 회전을 장착하고 있다하여도 너클볼을 구사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3.페인트모션의 원리(회전의 원리를 기초로 함)
분명히 깍았는데 받으면 튀어나가고...... 이런 경험 많을 것이다. 회전의 원리와 그에 기초한 페인트모션의 원리를 모른체 라켓의 각도만 보고 구질을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주 기초적인 의미에서 라켓의 각도는 회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페인트모션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면 표면적으로 보이는 라켓의 각도와 회전의 방향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회전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임팩트 지점과 라켓이 움직이는 뱡향이다.
임팩트 지점과 라켓의 방향을 리시버로 하여금 알지 못하게 하는 것 또는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없게 하는 것이 바로 페인트모션이다. 이런 페인트 모션은 수도 없이 많다. 여기서는 실전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것들만 소개하기로 한다.(물론 여기 소개 된 것들만 알아도 충분하다)
3-1.하회전/전진회전/너클
연습3-1-1 v서비스 2-1-2와 2-3-3을 한동작으로 하는 것이다. 방향이 바뀌기 전에 임팩트 되면 하회전(약하면 너클성), 바뀐 후에 임팩트 되면 전진회전(약하면 너클)이 된다. |
3-2.횡회전+전진회전/하회전
기본적으로 횡회전의 라켓 움직임을 시계추로 가정하여 설명하겠다.
연습3-2-1. +전진 기본 횡회전 모션에서 라켓을 팔꿈치를 더 빼고 라켓을 숙여 볼의 1시~ 2시 사이를 자른다 |
연습3-2-2 +전진 고급 임팩트 시점에 볼을 살짝 들어준다. |
연습3-2-3. +하회전 기본 횡회전 모션에서 라켓을 팔꿈치를 겨드랑이에 좀 붙이고 라켓을 눕혀 볼의 4시~ 5시 사이를 자른다. |
3-3.역횡회전+전진회전/하회전
역횡회전에서는 1시~2시 지점 타구는 없다고 생각해도 좋다. 볼의 3시~6시 부분만을 타구하며 전진회전 하회전을 특별한 페인트 모션 없이 넣을수 있기 때문이다.
연습3-3-1. +전진 기본 역횡회전을 구사하였다면 보통 자동으로 전진회전이 걸리기 마련이다. 타구면은 수직에 가깝게 세워져있다. |
연습3-3-2 +전진 고급 임팩트 시점을 조금 늦추어 라켓이 최저점을 지나 올라오는 순간 타구한다. 이때 볼의 1시~6시 어느 부분을 타구하더라도 전진회전이 걸린다 2-2-2 + 2-3-3 |
연습3-3-3 +하회전 기본 역횡회전 모션에서 라켓을 팔꿈치를 겨드랑이에 좀 붙이고 라켓을 눕혀 볼의 3시~ 6시 사이를 자른다
|
연습3-3-4 +하회전 고급 임팩트 시점을 조금 빠르게 하여 시계추가 출발하여 내려가는 느낌으로 볼을 눌러준다. 타구면이 수직에 가깝더라도 하회전이 걸린다. |
4.선수들의 서비스 연구
4-1.펑티안웨이식 역 횡회전
실전에서 매운 유용하며 손목힘이 약간 여성동호인이 따라하기도 좋다.
기본적으로 타구면이 수직(횡회전)으로 시작하였다가 수평(하회전)으로 바뀌게된다
이 서비스에서 손목 움직임의 없애버리면 별 노력없이 너클볼을 구사할 수 있다.
연습4-1-1 전진 기본 2-2-3 라켓이 수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타구한다 횡회전이지만 기본적으로 전진회전이 가미된다 |
연습4-1-2 전진 고급 2-2-3 + (2-2-2 / 2-3-3) 임팩트 순간 살짝 튕겨준다. 타구지점이 수직이던 수평이던 감각적으로 살짝 들어주기만 하면 전진회전이 걸린다) |
연습4-1-3 하회전 기본 라켓면이 수평으로 바뀐 후 타구한다 |
연습4-1-4 하회전, 너클 고급 라켓면이 수직을 유지하고 있더라도 살짝 임팩트를 살짝 눌러주는 느낌으로 하면 약한 하회전이나 너클볼을 쉽게 넣을 수 있다.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요청이 있으시면 선수들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첨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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