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의 개념과 규칙 1-1서비스의 개념 서비스는 랠리의 시작이다. 1-2 올바른 서비스
2.회전의 원리 이번 원리 편에서는 각 회전을 구사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기본을 다룬다.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동작이 다소 과장되어 있음을 유의하자.
2-1.하회전 집중연습 서비스의 기본은 리시버의 2구 공격을 피하는 것이므로 강력한 하회전 서비스를 자유 자제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서비스의 필수요소이다. 횡회전이 약간 섞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개의치 말자.
2-2.횡회전 집중연습 횡회전은 실전에서 거의 하회전이나 전진회전에 섞여서 사용된다. 방향에 따라 횡회전 / 역횡회전(YG서비스)으로 구분한다.
2-3.전진회전 집중연습 전진회전 서비스는 기습적으로 롱서비스를 구사하거나 횡회전 또는 너클볼과 함께 페인트 모션을 주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4.너클볼의 개념(연습은 페인트모션에서) 너클볼은 회전의 없거나 아주 약한 볼이다. 아무리 강한 회전을 장착하고 있다하여도 너클볼을 구사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3.페인트모션의 원리(회전의 원리를 기초로 함) 분명히 깍았는데 받으면 튀어나가고...... 이런 경험 많을 것이다. 회전의 원리와 그에 기초한 페인트모션의 원리를 모른체 라켓의 각도만 보고 구질을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주 기초적인 의미에서 라켓의 각도는 회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페인트모션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면 표면적으로 보이는 라켓의 각도와 회전의 방향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회전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임팩트 지점과 라켓이 움직이는 뱡향이다. 임팩트 지점과 라켓의 방향을 리시버로 하여금 알지 못하게 하는 것 또는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없게 하는 것이 바로 페인트모션이다. 이런 페인트 모션은 수도 없이 많다. 여기서는 실전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것들만 소개하기로 한다.(물론 여기 소개 된 것들만 알아도 충분하다)
3-1.하회전/전진회전/너클
3-2.횡회전+전진회전/하회전 기본적으로 횡회전의 라켓 움직임을 시계추로 가정하여 설명하겠다.
3-3.역횡회전+전진회전/하회전 역횡회전에서는 1시~2시 지점 타구는 없다고 생각해도 좋다. 볼의 3시~6시 부분만을 타구하며 전진회전 하회전을 특별한 페인트 모션 없이 넣을수 있기 때문이다.
4.선수들의 서비스 연구 4-1.펑티안웨이식 역 횡회전 실전에서 매운 유용하며 손목힘이 약간 여성동호인이 따라하기도 좋다. 기본적으로 타구면이 수직(횡회전)으로 시작하였다가 수평(하회전)으로 바뀌게된다 이 서비스에서 손목 움직임의 없애버리면 별 노력없이 너클볼을 구사할 수 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요청이 있으시면 선수들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첨가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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