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영업에 뛰어드는 의사, 세무사, 법무사 등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이 늘고 있다.
중소형 보험사들은 이들을 새로운 판매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전문직들은 넓은 인맥을 활용해 부업을 할 수 있고,
중소형 보험사는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어 서로에게 ‘윈·윈’이 되고 있다.
동양생명은 8~9월 영업 개시를 목표로 세무사들이 보험을 파는 신규 지점을 만들고 있다.
보험은 절세 혜택이 많아 고액 자산가를 상대하는 세무사들이 판매에 유리하다.
신한생명은 ‘소호슈랑스’(SOHO-surance)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을 하거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신한생명에 소호슈랑스 사업자로 등록해 보험을 파는 형태다.
신한생명이 자격증 취득과 상품 교육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이들이 보험을 팔면 적정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등록된 소호사업자 1875명 중 의사, 약사, 세무사, 회계사, 법무사 등 전문직이 250명이다.
올 1~5월 이들의 신계약(보험료 기준)은 14억 70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억 6000만원)의 두 배에 육박한다.
하나생명은 지난해 7월부터 하나금융그룹 퇴직자 가운데 원하는 사람에게 설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대주고 하나생명의 보험을 팔도록 하고 있다.
현재 하나은행 지점장 출신 등 30명이 활동 중이다.
반면 대형사는 고소득 전문직을 활용한 판매 실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삼성생명은 2002년 업계 최초로 세무사 영업 조직을 개설해 800명까지 조직을 늘렸지만
현재는 실적이 낮아 유명무실한 상태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프라임 에셋'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밸류체인 (0) | 2019.02.07 |
---|---|
사업설명회 (0) | 2014.08.22 |
상해의료실비 와 입통원 의료비 비교 (0) | 2014.08.20 |
MG손보 협약체결 (0) | 2014.08.20 |
프라임 2014 대상 (0) | 2014.08.20 |